본문 바로가기
천문학

토성 목성 근접 이유와 정의

by harold88 2021. 3. 12.
반응형

토성은 어떤 행성인지 알아볼까요? 토성 목성 근접 이유와 정의, 토성은 태양계에서 태양으로부터 여섯 번째에 놓인 행성입니다. 그리고 아름다운 고리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죠. 토성을 가장 먼저 관측한 사람은 갈릴레오 갈릴레이예요. 그는 스스로 만든 천체 망원경으로 토성을 최초로 관측했는데 당시 만든 망원경은 성능이 좋지 못해 갈릴레이는 토성에 귀가 달려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

 

여러 차례 관측 후 귀가 아닌 손잡이가 달려있다고 생각했죠. 세월이 흘러 네덜란드의 수학자이자 천문학자인
크리스티안 하위헌스가 토성을 관측해요. 갈릴레이보다 좋은 망원경을 사용했기 때문에 손잡이가 아닌 아름다운 고리라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하위헌스는 토성의 대장 위성인 타이탄을 처음으로 발견한 사람이기도 해요. 토성의 고리를 살펴볼까요? 토성은 지구보다 9.5배 큰 행성이지만, 고리까지 치면 지구가 30개나 들어갈 만큼 넓게 퍼져 있어요. 고리의 한쪽 면에만 지구가 5.4개 들어가요. 토성의 고리는 운석 조각들이나 얼음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가까이서 보면 이렇게 복잡하답니다. 프랑스의 천문학자인 조반니 도메니코 카시니는 고리에서 특이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고리 중간에 있는 틈을 발견하죠. 이 간극은 4,700km의 공간이고 운석 조각이나 얼음 조각이 드물게 모여있어 마치 빈 공간처럼 보여요. 1675년 카시니가 처음 발견하였고 자신의 이름을 붙여 카시니 간극이라고 불렀어요. 고리에 이렇게 간극이 생겨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토성의 위성 미마스가 공전하면서 끌어당기는 힘이 작용해 나타난 것이고 추측하고 있어요. 토성의 고리에 카시니 간극만 있는 것이 아니랍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여러 간극이 존재하는 을 볼 수 있어요. 고리도 여러 개로 나누어져 있어요. 고리는 발견된 순서대로 알파벳 이름을 붙였고 간극은 처음 발견한 과학자의 이름을 따서 붙였습니다.

 


토성 목성 근접 이유와 정의에 다음으로 토성의 위성에 대해 한 번 알아볼까요? 지구에는 위성이 딱 한 개 있죠. 바로 달인데요. 토성은 아주 많은 위성을 가지고 있답니다. 53개의 위성이 알려져 있고, 29개의 위성이 승인을 기다리고 있어 현재까지 총 82개의 위성이 발견되었어요.행성 중에서 가장 많은 위성을 가지고 있죠. 토성의 위성은 크기와 모양이 다양해요. 많은 위성 중에서 가장 주목받는 타이탄과 엔셀라두스를 살펴볼까요? 타이탄은 태양계에서 목성의 위성 가니메데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위성이에요. 타이탄에는 기압이 높고 오렌지 빛의 짙은 대기가 존재해요.

반응형

댓글